예비아빠 태교 입덧 해야할일

예비아빠 태교와 입덧, 사랑하는 가족이 되는 준비를 위해 해야할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자가 임신을 하게 되는 축복적인 순간! 그 때를 알게 되면 자연스레 남자는 예비아빠가 된답니다. 정말 기쁜일이지만 임신을 한 아내는 기대도 되고 불안함도 있어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되어요.

예비아빠,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담배와 술을 멀리하기

​물론 임신한 아내 앞에서 담배를 피지는 않겠지만 더 조심해야하는 것은 바로 ‘간접흡연’ 이에요. 밖에서 피고 들어왔다 하더라도 흡연을 했던 냄새가 묻어있는 채로 귀가하게 되면 아내의 입덧이 심해질 수도 있고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이 갈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임신 기간동안에는 담배를 끊는 것을 추천드려요.

집안일은 함께 하기

​임신 초기의 아내가 아직은 배가 나오지 않아서 괜찮겠지.. 라는 생각은 금물! 임신 초기라도 안정기에 접어들 때까지는 가장 위험한 기간이기도 해요. 점차적으로 배가 나오면서 자세를 바꾸거나 움직임이 둔해질 수 있기 때문에 아내를 위해 더 적극적으로 집 안을 청소하고 위험한 물건은 미리미리 치워놓는 것이 좋아요. 자주 쓰는 물건은 아래에 놓아두어 아내가 사용하기 쉽도록 하면 더욱 좋겠지요?

아내의 신체 변화를 이해하기

​임신을 하게 된 여자는 신체적으로만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감정적으로도 기복이 심할 수 있어요. 호르몬이 변화되면서 아내도 의도하지 않게 짜증을 많이 내거나 잘 먹던 음식도 거부할 수도 있답니다. 이 때 왜 이러는거야? 하면서 변화에 대해 낯설어하거나 “예전과 많이 달라진 것 같아” 하면서 비난하는 태도는 금물이에요. 서로의 사랑으로 생긴 아가가 자라나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변화이기 때문에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답니다.

예비아빠도 입덧을 한다고?

​예비아빠도 임신한 여자처럼 체중증가, 입덧, 메스꺼움 등을 느끼는 증상을 바로 ‘쿠바드증후군’ 이라고 해요. 사실 저는 예전에 드라마에서 입덧을 대신하는 아빠라고 해서 본 경험이 있는데 쿠바드 증후군이라는 명칭이 있다는게 처음에는 신기했답니다. 쿠바드증후군은 쉽게 말해 동정임신, 환상임신이라고도 표현하기도 해요.

​이는 임신이 되어 아빠가 된다는 중압감, 책임감, 압박감 등 심리적인 변화가 큰 요인으로 알려져 있어요. 또 하나의 원인으로는 임신한 여성에게서 나오는 페로몬인 호르몬으로 인해 남성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해요.

​만약 남편, 예비아빠인 자신이 식욕부진, 입덧, 체중증가 등의 변화가 있다면 아내와 함께 간단한 운동 및 산책을 통해 주변을 환기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또한 여자와 마찬가지로 남자도 호르몬의 변화를 겪고 있는 것이다보니 아내와 함께 아내가 먹고 싶은 음식을 먹거나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는 차를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랍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 또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