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보건소 혜택 등록

임산부 보건소 혜택 등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을 하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것은 바로 산부인과인데요. 산부인과같이 병원 말고도 보건소에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내가 낸 세금혜택까지 챙겨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임산부 보건소 혜택은 어떤 것이 있나요?

임산부가 되면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이 있어요. 그 중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무료검사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마다 혜택이나 무료 검사의 종류가 조금 상이할 수는 있어서 현재 살고 있는 주소지의 보건소에 이용 전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임신 반응 검사

임신을 했다는 기본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어요. 임신인 것을 확인했다면 보건소에서 임산부 배지도 받을 수 있답니다. 이 배지의 경우 최근에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이 대중교통 이용 시에 초기 임산부인 것을 사람들이 알 수 있기 때문에 배려받으실 수 있어요.

2. 임신 당뇨 검사

임신 중기에 들어서면 임신 당뇨검사를 진행하게 된답니다. 이 때 보건소에서 무료로 하거나 저렴하게 검사할 수 있어요. 병원에서 검사할 수도 있겠지만 보건소에서 저렴하게 검사한다면 비용을 아낄 수 있답니다.

3. 모성검사

대부분의 산전검사를 무료로 받으실 수 있어요. 산부인과 진료를 가셔서 다음에 어떤 진료를 받는지 미리 체크해보시고 보건소에서 무료 또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검사를 하고 결과지를 산부인과로 가져가시면 검사비용을 더욱 절약하실 수 있답니다.

4. 쿼드 검사

임신 중 기형아 가능성 유무를 판단할 수 있는 검사를 보건소에서 무료로 또는 검사비를 지원받아 할 수 있어요. 보건소에서 다양한 혜택이 있는 만큼 임신을 하신 분들은 이런 혜택들을 챙겨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5. 임신부 선물 제공

선물의 종류는 각 구의 보건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답니다. 튼살크림, 타월 등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제품들을 선물로 제공해주기 때문에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이 밖에도 꽤 다양한 혜택들이 있는데 제가 직접 가서 산전 검사를 받아본 후기도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출산 후에도 보건소 이용혜택이 있나요?

임신 전, 임신 중으로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이 다양한데 출산 후에도 보건소에서 이용가능한 혜택들이 있답니다.

1. 유축기 대여

아이가 12개월 전후로는 유축기를 무료로 대여하고 있어요. 대여기간은 보통 4~8주 정도로 수량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보건소 사이트나 전화로 미리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2. 국가무료예방접종

만 12세를 대상으로 국가에서는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어요. 보건소에 따라 영유아건강검진을 하는 곳도 있으니 내가 사는 곳의 보건소에서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 후 받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방문할 때 어떤 서류들이 필요한지도 확인해보시는 것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