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기간 방법은? 아기변비 좋은음식 소개

모유수유 기간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신생아는 태어나서 먹게 되는 음식이 바로 엄마의 모유인데요. 모유는 아이에게 있어 완전한 식품이면서 엄마는 아이에게 모유를 주면 산후 회복제의 역할을 하기도 해서 장점이 굉장히 많답니다. 그렇다면 언제까지 모유를 줘야하는지, 어떻게 줘야하는지, 모유수유아기변비는 왜그런거지, 모유수유에 좋은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유수유 장점?

모유수유 기간에 대해 알아보기 전 모유수유를 왜 강조하는지, 어떤 좋은 점이 있길래 좋다고 하는건지 한 번 소개해보려고 해요.

<아기에게 있어 장점?>

1. 아기의 질병예방

모유수유의 경우 아이가 모유를 섭취하게 되면 면역력이 높아지며넛 자연스럽게 질병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아기는 모유를 먹고 엄마의 면역력을 전달받을 수 있어 잔병치레가 모유를 먹지 않은 아기보다 더 적다고 해요.

2. 튼튼한 치아

모유를 먹는 아이는 치아우식증을 유발하는 세균을 방해하는 요소가 들어있어요. 분유에는 당분이 있어 분유를 먹고 이를 닦지 않으면 치아우식증이 생기기 쉬운데 모유를 먹는 아이는 치아의 안전에도 더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3. 다양한 영양분의 흡수가 용이

모유 속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이 아이의 몸에 잘 흡수될 수 있는 형태로 존재해요. 따라서 모유를 먹는 아이는 소화도 잘되고 배변 냄새도 적으며 변비가 걸릴 확률도 낮답니다.

*아이가 분유를 먹게 되면 모유보다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예전과 다른 변을 보고 변비라고 생각이 드실 수 있어요. 확실히 분유를 먹는 아이가 모유를 먹는 아이보다 흡수율이 좋기 때문에 변이 조금 단단할 수 있답니다. 만약 우리 아이가 변이 너무 딱딱해서 힘들어한다면 변비일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아이의 변 상태를 잘 체크해주시는게 좋아요.

<엄마에게 있어 장점?>

1. 산후회복이 빠름

아이에게 모유를 주면 엄마 몸에서 나오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자궁 수축이 촉진된답니다. 자궁이 빨리 수축되면 엄마의 몸도 보다 빠르게 회복되어 출혈도 빨리 멈추고 하복부쪽의 탄력도 금방 찾을 수 있어요. 모유수유를 하면 산후회복도 빠르고 산후우울증에 걸릴 확률도 더 낮으니 정말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2. 여성질환 예방

수유를 하게 되면 유방 내에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고 배란이 억제되어 난소암에 노출될 확률도 적답니다. 난소는 난자가 배출되는 배란을 하게 되는데 배란의 횟수가 많아지면 난소암의 확률도 올라가기 때문에 수유를 통해 배란이 억제되니 자연스럽게 난소암 노출확률이 적어지는 것이랍니다.

모유수유 기간?

이렇게 장점이 많은데 그럼 계속해서 모유수유를 하면 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닙니다. 그럼 언제까지 모유수유를 해야할까요?

보통 통상적으로는 두 돌까지는 모유수유를 권장하는데 직장을 다녀야해서 부득이하게 단유를 해야한다면 적어도 돌 이후에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모유의 장점이 두 돌이 지나서도 지속되기 때문에 가장 추천드리는 시기는 두 돌 이후이며 젖떼기를 할 때도 시간 텀을 두면서 서서히 떼야한답니다.

모유를 바로 끊어버리면 아이가 분리불안을 느낄 수도 있고 엄마도 젖이 부풀어올라 고통스러울 수 있기 때문이에요. 수유간격을 각 주마다 하루씩을 제외하면서 진행하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그럼 어떤 음식이 모유수유에 도움이 될까요? 모유수유의 경우 채소류, 해조류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어요. 물론 육류, 달걀, 콩 등의 음식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가장 좋은 것은 영양분에 맞춰 모든 음식을 골고루 먹는것이 좋답니다.

미역국과 사골국물도 출산이후 꾸준히 먹는다면 모유수유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흰 살을 갖고 있는 생선들도 모유를 잘나오게 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모유수유를 하게 되면 엄마가 갈증을 더 많이 느끼게 되는데 물을 충분하게 섭취한다면 모유수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