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 통증 원인에 대해 알고 치료까지!

다낭성난소증후군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여성에게서 종종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무엇인지, 증상과 통증 원인에 대해 알고 어떻게 관리하고 치료해야하는지에 대한 것까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무월경, 만성 무배란, 남성호르몬의 과다 또는 고안드로겐혈증을 특징으로 하는 여성질환 중 하나입니다. 다낭성증후군이라면 불임이나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계획이 있으시다면 치료를 적극 권장드립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원인?

그렇다면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이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여러 예상하고 있는 원인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유전적요소, 환경적 요소가 모두 작용하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예상 원인으로는 남성 호르몬이 과잉 생산되는 것이 있고 높은 인슐린 수치로 인해 질병이 초래한다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

그렇다면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증상을 알아야합니다. 증상으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특징적인 4가지에 대해 소개해보도로고 하겠습니다.

1. 불규칙한 생리주기 또는 무월경

월경을 1년에 8회 미만으로 하거나 생리주기가 35일보다 길게 나타나는 경우, 3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경우 모두 만성 무배란의 증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때문에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 중에는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불임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계신답니다.

2. 비만

모든 사람은 아니지만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을 보이는 여성의 80%가 되는 수치가 비만 또는 과체중인 경우가 있습니다.

3. 다모증

다른사람보다 털이 굵거나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가슴이나 배, 등에 과도한 털이 자랄 수 있습니다.

4. 여드름

남성 호르몬이 증가하게 되어 피부가 더 기름지고 이로인해 여드름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여성의 경우 여드름보다는 탈모를 통해 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 통증?

* 다낭성증후군은 특별한 통증이 없고 생리불순이 있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있는 경우가 있어 지속적으로 월경을 규칙적으로 하지 않으면 병원에 가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치료가 이루어질까요?

1. 체중감량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므로 체중 감량을 하게 됩니다. 약 5%의 체중만 감량해도 증상이 호전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생리 주기 교정

배란에 자주 노출되는 것이 난소암을 유발하고 다낭성난소증후군의 경우 자궁내막증식증에 발생위험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리를 유도합니다. 이를 위해 경구용 피임제를 복용하는 것이 가장 흔히 선택되는 치료법입니다.

3. 배란유도주사

난임인 여성들에게 배란유도주사를 통해 임신의 확률을 높혀줍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증상이 있으시다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주기를 규칙적으로 맞추고 다른 질병이 없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